제품개발 이야기

상품기획부터 개발까지 신입 MD를 위한 제조 가이드

(주)본시스템즈 2022. 9. 28. 11:59

안녕하십니까.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입 MD 분들을 위한 상품개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제품 기획부터 제조 전반의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개발이 진행되는 5가지 단계

1. 기획 이후 상품 개발 과정

먼저 제품 기획안을 토대로 상품개발이 어떻게 진행되는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신입으로 첫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다들 겪게 되는 어려움이라면 어떤 업무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하는가 라는 고민이 아닐까 합니다. 저 역시 처음 회사에 입사했을 당시에는 업무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실수도 참 많이 했습니다. 옛 속담중에 이런 말이 있죠.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

하나의 제품이 개발 과정을 거쳐서 소비자에게 유통되기 까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됩니다. 동일한 형태라고 하더라도 제품의 내부 구조는 어떻게 설계 되었는지, 또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에 따라서 제조 원가와 생산 시간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생산 결과물의 품질과 정밀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카카오 인기 캐릭터를 이용한 굿즈 제작 지원 사례


2. 제품 설계의 중요성

여러분들은 디자인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저 겉보기에 눈에 좋은것만이 전부일까요?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저희가 생각했을 때 좋은 제품의 디자인은 크게 3자리 요소들이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성과 심미성 그리고 생산성입니다.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하고 구매 의사를 촉진 하는 보기 좋은 형태(심미성)는 물론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하지 않은 편리한 성능(기능성)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생산성)으로 제안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제조 산업에서는 이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이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첫 시작이 바로 '양산 설계' 입니다.

 

양산 설계란, 제품의 초기 디자인 제작 과정부터 최종 생산 공정을 고려하여 상품개발 과정에서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한 목표로 양산 방법에 최적화된 형태와 구조로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를 적용하는 일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양산 설계의 중요성이 최근 많이 대두 되고 있는 이유는 제품의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양산 설계의 적용 여부만으로 제조 원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 그림자 동화 교구 '자미재미' 양산 설계 지원 사례


3. 목업 제작

이처럼 생산 공정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품의 설계를 모두 완료했다면 본격적으로 제품 생산을 위한 첫 걸음을 준비합니다. 바로 시제품 제작입니다. mockup, prototype, 시작품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고 있지만 통상 적으로 샘플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목업을 제작하실 때는 몇 가지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제품 목업은 양산 전에 디자인 확인, 설계 검증, 성능 테스트, 사용자 편의선 검토 등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량의 제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1개 내지는 10개 미만의 소량 생산이 주로 요구됩니다.

 

또한 대량 생산 전에 만드는 확인용 샘플이기 때문에 비용 부분 역시 과도하게 지출하기 보다는 요구 목적과 사양에 적합한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적인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좌) CNC 가공 / (우) 3D프린팅

그래서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가공 업체를 알아보시다보면 여러가지 예상하지 못한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대량 생산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거나 사용되는 기술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업체 선정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목업 제작 방법은 크게 2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층 가공과 절삭 가공 입니다. 적층 가공이란 재료를 쌓아 올려서 부품을 가공하는 방식이며, 절삭 가공은 원재료를 깎아서 조각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형상을 구현합니다. 전자의 경우를 3D프린팅이라고 부르며 후자의 경우를 CNC 가공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는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효과적이며 저렴하고, 단기간에 샘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재, 정밀도, 제작 크기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반면에 CNC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부터 금속까지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고 높은 정밀도와 표면조도로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양산에 적합한 제조 기술로 다품종 소량생산시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개발 과정에서 초기 프로토타입 제작을 진행하고자 하실 때는 위에 언급한 여러가지 요구 사양들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가공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 CNC 결과물 / (우) 3D프린팅 출력물


4. 금형과 사출

제품 목업을 통해서 검증과 테스트의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제품 생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플라스틱 상품을 제조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생산 방식들을 적용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크게 소량과 대량 2가지 성격으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초기 자본과 전문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개발 제품의 시장성 검증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상황에서 판매가 확실하지 않은 제품에 대하여 1만개 이상 대량의 재고를 확보하기란 심리적인 부담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소량 사출 방식은 간이금형을 이용하는 시사출 방식을 말합니다. 표준화된 몰드베이스(Mold Base)에 별도의 코어(Core)와 캐비티(Cavity)만 가공하여 양산 금형 대비 초기 금형 투자 비용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100개 단위로 생산 가능, 최대 3,000개까지 품질을 보증합니다.

그러나 초기 사출 단가는 높게 측정됩니다. 이유는 제조 공정의 특성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출 금형의 견적 산출에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고려되며 그 중 하나로 '초도 주문 수량' 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주문 수량이 많을 수록 제조 원가는 낮아지는 원리이며 반대의 경우에는 단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간이 금형을 이용한 시사출 방식의 또 1가지 장점은 양산 금형에 비해서 리드 타임(Lead Time)이 짧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량생산시에는 금형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이 약 1개월~2개월 정도 소요되는 반면에 소량 사출 방식은 평균 2주내 외에서 1개월이면 제품생산이 완료됩니다.


5. 후가공, 검수, 조립

이렇게 제품 생산까지 무리없이 진행했다고 해서 상품개발의 모든 업무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제품에 따라서 다양한 후처리 작업이 요구됩니다. 세척단계를 거쳐서 품질 검수(QC)도 진행되어야 하며 최종 납품을 위한 부품의 조립도 필요합니다.

 

여기서 제조 원가의 절감을 위한 한가지 팁을 더 드리겠습니다. 초기 제품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과 설계 작업을 진행하실때 사출품의 조립성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성형 제품의 조립성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아무리 금형 사출 단계에 최적화된 형태로 양산 설계를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조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투입 인력과 제작 기간의 연장으로 인해서 제조 원가가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개의 경우, 조립성이 효율적이지 못한 형태의 제품의 대부분이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해서 표면 스크래치, 파손, 품질 저하와 같은 여러가지 단점들을 야기합니다. 이로 인한 불량률의 상승과 판매 제품에 대한 사용자 불만족이 쌓이게 되면 브랜드(또는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이처럼 위에서 설명드린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가장 최적화된 형태로 제품의 디자인과 형태, 생산 공정을 고려하여 방법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6. 패키지와 포장

마지막으로 포장 단계입니다. 포장을 위해서는 패키지 디자인과 제작부터 먼저 선행되어야겠죠?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제품 생산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함께 병행합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팁(TIP)을 드리자면 패키지 업체를 선정하실 때는 가급적이면 제품 생산을 의뢰한 업체와 패키징 업체간의 거리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세요. 왜냐하면 생산공장과 패키지 업체간의 거리는 곧 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비와 상품 출시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입 MD 분들을 위하여 상품 기획부터 개발까지 제조 업무를 진행하실 때 알아두시면 좋은 프로세스와 유의 사항에 대해서 소개드려봤습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는 제품디자인부터 생산까지 제조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힌 기관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및 제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으며 2015년 설립 이후 꾸준한 비즈니스 모델 확장으로 신규 고객은 물론 신제품의 출시 또는 런칭을 준비할 때 재주문을 의뢰하시는 고객 비중이 매우 높은 곳입니다.

 

오늘 소개드린 제조 가이드를 참고하셔서 신상품개발 및 제조를 준비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개발 업무 및 외주 생산을 의뢰하고자 하시는 고객분들은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대표 이메일 혹은 견적 문의란을 통해서 관련 자료(ex CAD 파일 또는 스케치 도면, 기획안)와 함께 요구 사양 (ex 납기일, 소재, 정밀도 등)을 작성하셔서 보내주세요. 제조 전문가가 내용 확인후 친절하게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 김창현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감계로 156번길 5-15 | 사업자 등록번호 : 115-86-00077 | TEL : 055-552-1562 | Mail : bonsystems@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