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서비스/금형, 사출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품생산 방법

(주)본시스템즈 2022. 4. 19. 09: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조 원가 절감을 통해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품생산 방법에 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는 제품디자인부터 양산까지 제조 전반에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들을 지원하는 기술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이글을 통해서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절차를 이해하고 시장성 검증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숙지할 수 있습니다.

 

1. 시장경쟁력의 정의

현대 산업에서 시장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류하기에는 소비자의 구매 경로도 매우 다양하고 그들의 생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니즈(Needs)도 수시로 변하게 됩니다.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과 소비자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에 맞춰 발빠른 전략을 수립해나가는 것이 매번 힘든게 현실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유통과 판로개척에 따른 발빠른 대처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제품의 본질이 아닐까 합니다.

 

제품의 시장 경쟁력에 대해서 고민해보면 여러가지 답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브랜드의 가치일 수도 있고 실사용자의 평가일 수 있습니다. 제품의 기능과 성능에 관한 내용일 수도 있고 다른 어떤 요소보다 무조건 가성비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정리해보면 결국 제품의 시장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소비자이며 그들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들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기업이 추구해야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위처럼 모든 소비자들을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 전세계를 통틀어 과연 몇개나 될까요? 유명한 삼성전자나 애플의 제품도 소비자에 따라서 좋다 나쁘다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제품에 대한 평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다른 누군가는 과도하게 측정된 브랜드의 비용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여 마이너한 제품들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이와 같은 모든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은 욕심이고 오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제품 기획 단계에서 가장 1순위로 설정해야 되는 것이 누구를 위해서 무엇을 만들것인가 입니다. 이는 고객 타겟팅과 제품의 포지셔닝과 연관됩니다.

 

2. 제조 원가를 낮추는 방법

가격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경쟁사 제품보다 보다 싸게 만들거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일입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단가를 결정하는 여러가지 요소 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은 한번에 많이 만든다 입니다. 동일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100개를 만들때와 1,000개를 만들때, 10만개를 만들때 요구되는 사출 단가에서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시장에서 판매성이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제조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 대량의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요? 재고 확보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리스크를 생각해본다면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생겨난것이 제품에 요구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 제조 공정에 최적화된 방향으로 제품을 설계하는 일입니다. 동일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제품의 디자인, 내부 구조, 생산 방식에 따라서 초기 투자 비용과 제품의 품질, 단가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서 많이 만들지 않고도 시장에서 요구하는 적정 수준의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 제품 생산 과정에서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해서 초기 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목표해야하는 가장 올바란 방향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3. 제품 생산 과정에서 주의해야하는 점

그렇다면 제품 생산 과정에 원가 절감을 목표로 제품개발을 진행할 때는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까요?

 

우리보다 고객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뽑아보자면 디자인, 가격, 기능입니다. 아무리 보기 좋은 디자인도 막상 사용해보니까 불편하다면 소비자의 실사용 평가는 매우 부정적일 것입니다. 반대로 가격도 좋고 기능도 매우 훌륭한데 디자인이 너무 별로다 싶으면 소비 타겟층이 다소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이 매우 우수한데 가격이 비쌀 경우에는 구매 과정에서 검토하는 시간이 오래걸릴테고, 브랜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면 제품의 신뢰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기대보다 성과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의 성향은 다양하기 떄문에 누구에게 무엇을 팔것인지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가격이 싸고, 디자인도 훌륭하고 성능도 좋습니다. 대게 많은 회사들이 자사의 제품을 이처럼 평가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우리의 평가가 아닙니다.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어떻게 자사의 제품을 인식하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은 바로 소비자를 이해하는 일입니다.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아야 한다

제품 생산 업무를 진행하다보면은 고객사분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듣게 됩니다. 제품의 디자인이나 성능에 너무 치우치는 경우도 있고 무조건 제조 원가를 낮추는데만 급급하신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보다 고객이 시장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제품 개발 과정에서는 디자인과 설계 단계에서 제품이 위치해야 하는 명확한 포지션을 설정하고 그게 맞게 3가지 요소들을 적절하게 조율하여 방향성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적합한 제조 공정의 선정과 디자인

플라스틱 사출품이라고 전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는게 아닙니다. PET 병이나 부표와 같이 내부가 비어있는 제품들은 블로우 성형으로, 포장재, 트레이와 같은 제품 생산이 필요한 경우에는 진공 성형법을 그외에도 이중 사출, QDM, 진공주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제품 생산 공정을 결정하는데 고려되는 요인들로는 디자인, 수량, 제품의 구조가 있습니다. 동일한 제품이라도 제품의 내부 구조의 차이에 따라서 금형 제작 난이도가 달라지게 되고 사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률, 취출 과정의 어려움 등이 발생합니다. 언더컷이라던가 구배, 살빼기, 리브와 같은 것들이 양산 설계 과정에서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이처럼 제품에 요구되는 다양한 조건들을 고려했을 때 적합한 생산 방법과 그에 맞는 디자인 설계 구조를 적용되어야 합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에는 제조 원가 절감을 통한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제품 디자인부터 시제품 개발, 제품 생산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조 관련 문의 및 기타 상담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견적 문의시에는 요구 사항을 확인하시어 빠짐없이 기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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