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이야기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기획부터 제조까지 정리

(주)본시스템즈 2022. 5. 26. 10:35

 하나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유통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신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크게 5가지 단계로 분류됩니다. 기획-디자인설계-시제품 제작-제조-패키징 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내용과 절차, 준비 사항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제품 기획

 기획이란 어떤 행동을 하고자 할때 어떤 방식으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는 일을 말합니다. 신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이와 같은 제조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는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함입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경쟁사 제품의 특징과 가격을 조사하고 시장에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기준으로 출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포지션을 기반으로 제조 전반에 요구되는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초기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개발한다면 각각의 제조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자칫 초기 기획 의도를 벗어나 제품 개발이 진행될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상품 기획은 제조 전반의 방향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디자인과 설계

 구체적으로 제조 계획을 수립했다면 이제 본격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첫 단계를 밟아 나가야 합니다. 상품의 디자인과 설계 작업을 진행할 때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시제품 설계와 양산 설계의 차이입니다.

 

 시제품 설계란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양산설계란 여기에 더하여 최종 생산 과정을 고려하여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구조를 최적화된 형태로 제작하여 제조 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목표로 수행합니다.

 동일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이와 같은 생산 공정을 고려한 제품의 설계 방식만으로도 향후 양산 과정에서 진행하는 금형 제작 비용과 플라스틱 사출 단가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디자인과 기구 설계는 디자이너의 역량과 엔지니어의 역량이 많이 요구됩니다. 제조 과정에 대해서 얼마나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는지에 따라서 양산 설계의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기 제품 디자인의 컨셉 수립 단계에서 이와 같은 생산 공정을 고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고 설계도면을 제작하는 것은 신제품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간단한 제품의 경우는 1주일 내외로 작업이 가능하며 평균 1개월 내외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시제품 제작 단계

 이렇게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작업이 마무리 되고 나면 본격적인 제품 제작에 들어가기 전 최종 검증을 위한 샘플제작을 수행합니다. 시제품의 사전적 의미를 정의하면 시험삼아 만들어본 제품을 말합니다.

 

 제품 양산 전에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단순 샘플이기 때문에 과도한 비용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저렴하게 작업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향은 아닙니다.

 

 시제품의 용도와 목적, 요구되는 제작 사양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형태의 가공 방식을 선정하고 시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샘플 제작에는 크게 2가지 제작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바로 3D프린팅과 CNC 가공입니다.

전자의 경우 다양한 디자인, 소량 생산에 유리하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밀도가 낮고, 소재가 한정적이며,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NC의 경우 높은 정밀도와 우수한 표면 조도,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소량 생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하나씩 수행해나갈때마다 여러분은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서있게 됩니다.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옳고 틀리다는 개념보다는 어떤 길이 우리에게 가장 효율적일까를 고민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입니다.

 

4. 제품 생산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제조 방법들이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단계를 수행해나가면서 가장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제조 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금형을 이용한 사출 성형법입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비용을 산출할 때 고려되는 요소로는 제품의 디자인과 크기, 소재, 생산 수량, 요구 정밀도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조건들에 따라서 사출 성형의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양산 과정에서는 최소 주문 수량(MOQ)이라고 있습니다. 금형 제작을 통해 플라스틱 사출을 진행할때는 업체에서 요구하는 최소 생산 수량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보통 1만개 이상 제품의 생산이 요구됩니다.

 

 그런데 만약 위와 같은 대량의 재고를 확보하는게 부담스럽다면 다른 제조 방식을 알아야 봐야 합니다. 이 경우 간이 금형을 이용한 시사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제품에 따라서 작업 가능 여부를 검토해봐야 합니다.

 

 이처럼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는 제품에 요구되는 다양한 조건들에 따라서 제조 방식의 선정부터 기간, 견적, 작업 난이도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제조 업무를 진행하실 때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5. 패키지 디자인 및 제작

 제품 생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이제 최종 판매를 위한 준비만 남았습니다. 포장재 디자인과 생산을 통해서 최종 완성된 제품의 후처리까지 완료되고 나면 조립하여 포장해서 판매를 준비하게 됩니다. 패키지 제작 관련 사항은 다음번에 기회가 될 때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5가지로 분류하여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는 제품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제조 전반의 업무를 지원하고 제조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제품개발부터 제조까지 한번에. 합리적인 견적과 우수한 품질로 귀사의 제품에 가치를 더한다는 신념하에 당사는 전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개발 관련 견적 문의시에는 위에 안내드린 관련 자료와 함께 요구 사양을 작성해서 보내주세요. 당사 홈페이지 견적문의란을 이용하시면 쉽고 편리하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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