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이야기

제품개발 프로세스 양산 계획의 중요성

(주)본시스템즈 2022. 5. 4. 10:55

안녕하십니까. 제품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한번에, 제조 전반에 업무를 지원하고 있는 전문 기업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입니다. 저희는 생산 공정에 최적화된 제품설계를 바탕으로 양산 계획을 수립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하고 있는 제조 서비스 전문 회사입니다. 최근 저희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블로그를 방문하시고 제작 관련 문의주시는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처럼 저희 블로그를 통해서 제조 관련 다양한 정보를 숙지하고 꾸준히 방문해주시는 여러분께 보다 유익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로 만나뵐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대략적인 절차와 함께 제품 개발 첫 단계에서부터 구체적인 양산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개발 프로세스

먼저 제품 개발 단계는 크게 5가지로 분류됩니다. 기획-디자인설계-시제품제작-생산-패키지 입니다. 각각의 단게를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매우 방대한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각 단계에서 중요하게 생각 되는 점,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요점만 소개하겠습니다.

 

1) 기획

제품 기획에서 중요한 요소는 크게 3가지입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팔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누구란 타겟하는 고객을 말하며 무엇이란 어떤 제품을 나타내며 어떻게는 마케팅 또는 유통망 확보 방안에 대한 부분입니다. 시장에서는 많은 제품들과 경쟁사들이 존재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 브랜드의 인지도, 제품의 성능, 사용자들의 실제 경험(ex 리뷰, 후기) 등 매우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구매의사를 결정합니다.

최근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로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해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눈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은 보다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기획하는 첫 단계에서 이와 같은 계획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제품 판매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것입니다. 양산 계획을 설정하기 위한 자료 중 하나로 이와 같은 내용들도 포함되니 미리 준비해서 나쁠것은 없습니다.

 

제품 기획 단계에서는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분석하여 시장에서 먹힐만한 제품을 개발해야 합니다. 기존에 기성품과 큰 차별성이 없는 제품들은 출시 후에도 가격 경쟁력이나 기술성이 또는 마케팅 역략이 우수하지 않은 이상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겨난것이 바로 포지셔닝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인기있는 대표 제품들의 특징을 분석하여 가격과 성능처럼 비교할 수 있는 2가지 이상의 조건들을 고려하여 기존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의사를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불닭볶음면은 기존의 매운 라면 시장에서, 국물이 없는 라면 시장에서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을 타겟하여 제작된 올바른 제품 포지셔닝의 좋은 예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유튜버 등의 활약으로 현재는 해외 판매량이 국내 판매량보다 훨씬 더 많아질만큼 기대 이상의 수익을 나타내고 있듯이 올바른 제품의 포지셔닝은 시장에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높은 매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자리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디자인 및 양산 설계

이렇게 제품 개발의 첫 단계인 기획안이 준비되면 이젠 본격적인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시작하게 됩니다. 제품 디자인과 설계는 크게 2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제품의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둔 시제품 설계와 생산 공정을 고려하여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해 양산 계획을 수립하는 양산 설계입니다.

동일한 제품의 디자인이라도 이 양산 설계의 적용 여부에 따라서 내부 구조, 부품의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차이는 플라스틱 금형 사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형의 가공성과 생산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요소 중 하나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양산 설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3) 시제품 제작

이렇게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작업이 마무리 되고 나면 양산 계획에 들어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제품을 최종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게 바로 샘플 제작 단계가 아닐까 합니다. 시제품이란 사전적 의미로 시험삼아 만들어본 제품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대량으로 제품을 만들어내기 전에 제품의 디자인은 사용자 입장에서 친화적인지, 불편한 부분은 없는지, 설계상의 기구적 문제나 부품간의 간섭은 없는지, 제품의 기능과 성능에 문제는 없는지 등 다양한 부분을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과도한 비용을 지출해서는 안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다보면 이 시제품 제작 단계에서부터 매우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제조 과정의 첫 시작으로 샘플 제작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도에 따라서 제작 단가와 품질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 방법에 관해서는 일전에 소개드린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이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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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 생산

기획 단계에서 수립한 양산 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제품 생산을 진행할 떄 한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생산 방식에 따라서 주문할 수 있는 최소 수량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리켜 MOQ (최소주문수량)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사출 성형법은 양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조 방법입니다.

이는 제조 방식에 따라서 100개 단위부터, 1만개 단위부터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양산 계획 단계에서 생산 공정을 선정하는 기준으로는 위와 같은 MOQ 이외에도 소재, 제품의 디자인과 형상, 부피 등이 고려됩니다. 제조 방법은 워낙 다양하기 떄문에 업체 선정시에는 단순히 가격만 비교할 것이 아니라 제조 방식에 특징을 이해하고 각각의 생산 결과물에는 어떤 차이점들이 있으며 결과물이 우리가 생각하는 요구 범위에 적합한지를 면밀하게 검토하여 외주 업체를 선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2. 양산 계획의 필요성

위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대략적인 특징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러면 오늘 포스팅의 본론으로 넘어가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양산 계획의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금 위에서 소개드린 내용들을 꼼꼼하게 읽고 숙지하신 분들이라면 여기서 저희가 무엇을 말씀드리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제품 양산 과정에서는 제조 과정에서 요구되는 주문 수량부터 제품의 디자인과 형태 등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서 제조 방법도 달라지고 이로 인해 결과물의 품질, 제작 단가, 생산 기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초기 구매 수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설정한 시장 조사 자료가 요구되며, 양산 과정에서 원가 절감을 위해서는 제품의 양산 설계의 적용과 함께 제품 포지셔닝을 기반하여 시장에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제품의 디자인 트렌드를 고려하여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제품 기획 단계에서 준비한 다양한 자료들을 토대로 양산 계획을 수립하고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이 기획 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에서는 제품의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조 원가 절감을 목표로 제품 디자인부터 기구 설계, 시제품 및 목업 제작, 금형 사출 등 다양한 제조 방식을 활용하여 제품 개발 및 양산 계획 수립을 지원합니다. 제작 관련 문의 및 상담은 (주)본시스템즈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견적문의란을 이용하시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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