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개발 이야기

제품개발 프로세스 -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4가지 전략

(주)본시스템즈 2022. 9. 23. 16:29

이 글에서는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알아두셔야 하는 4가지 전략에 관해서 이야기 합니다. 제품의 차별화와 함께 브랜드 구축, 판매 전략의 수립과 제조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출시 제품의 런칭 성공 여부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자 동화 교구 <자미재미> 제품 개발 지원 사례


1. 제품의 차별화 전략

제품 차별화를 정의하면 소비자의 요구 또는 필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새로운 과제를 모색하여 이를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소비자가 특정 상품의 구매를 결정할 때는 사용자의 경험과 브랜드의 가치, 제품의 디자인과 성능, 가격 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됩니다.

 

포화 시장에서 제품의 차별화 전략은 초기 시장 진입 단계에서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핵심 요소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기성품과 차별화된 새로움으로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입증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은 브랜드의 신뢰성과 인지도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제품의 성능과 가격과 같은 외부 조건만으로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자사의 제품과 기술력만 을 믿고 선도 기업과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챙겨봐야 하는 것이 제품의 차별성입니다. 제품 차별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세분화된 시장에서 타겟 소비층을 특정하여 기존 제품에서 느끼는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만족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경영학이나 온라인 마케팅에서 자주 언급되는 포지셔닝이 바로 위 내용을 뜻합니다.

 

포지셔닝에 대해서 이해가 용이하도록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을 이어가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라면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매운 맛과 순한 맛 2가지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해당 예시는 포지셔닝의 개념 설명을 위한 예시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제품의 맛 기준과 가격은 무관하게 작성되었음을 참고바랍니다.

 

제품 포지셔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표

위 표말고도 다양한 항목을 측정하여 개발 제품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운 라면 또는 순한 맛의 라면 정도를 더 높게 끌어 올리는 것으로 신제품의 개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에서 보다 더 매운 맛을 원하는 또는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의 라면을 원하는 특정 소비층을 타겟한 상품 개발이 제품 차별화를 위한 아주 기본적인 제품 기획의 방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2. 판매 전략의 수립

좋은 제품을 만드는것 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게 있습니다. 바로 누구에게 어떻게 무엇을 판매할것인가 구체적인 판매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유통 및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어디에 집중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 하겠 다면 검색 엔진을 고려한 최적화 웹사이트의 개발과 콘텐츠 제작을 통한 SEO 마케팅도 있고 네이버 검색광고나 구글 애드워즈와 같은 CPC 광고부터 카페 마케팅, 유튜브 채널 운영,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전시회나 박람회에 참석해서 잠재고객과 바이어를 발굴하는 방법이 있으며 세미나 또는 웨비나 주최, 와디즈와 같은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초기 판로 확보 등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판매 전략의 수립은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초기 단계부터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왜냐하면 채널의 성격, 타겟 소비층에 따라서 온/오프라인 영업(또는 홍보) 활동에 사용되는 콘텐츠(홍보물 또는 자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제품 런칭 후 판매까지 이어지는 리드 타임(Lead Time)을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미재미 실제 사용 장면


3. 브랜드 구축 하기

위에서 잠시 말씀드린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은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제품개발 과정에서 판매 전략을 수립할 때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과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규정하고 이를 효과적을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야 합니다.

 

브랜드는 고대 로마와 그리스 시대의 상인들이 가게를 지나가는 사람들이 무엇을 파는 상점인지 알기 쉽도록 상점 앞에 그림이나 표시를 그려두었던 것에서 시작됐다고 알려집니다. 이처럼 브랜딩이란 수백년 전부터 이어져온 훌륭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 기업의 온/오프라인 영업 활동에 빠져서 안되는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쉽게도 관련 내용에 관해서 설명을 하자면 너무나 방대한 내용들을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브랜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각종 서적이나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니 기회가 되신다면 꼭 한번쯤 찾아서 읽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4.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절감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마지막은 생산성의 향상입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5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기획-디자인설계-시제품제작-생산-패키징 입니다. 각각의 제조 과정은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1가지를 뽑아본다면 단연코 본격적인 제조의 첫 시작,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입니다.

 

생산성이란 비용, 시간과 같은 동일한 재원으로 제품의 생산 수량, 제조 단가와 같은 효율을 최대치로 올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우수한 생산성은 곧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의 향상에 기여하며 이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무기가 1가지 저 늘었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제조 현장에서는 생산 원가를 절감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모색하고 공정 재설계를 통해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개발 제품의 3D 렌더링 샷

제조 원가의 절감을 위한 생산성 향상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초기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단게부터 제조 공정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형태로 제품 설계를 수행하는 것'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같은 제조 공정에 최적화된 제품의 디자인 설계 만으로도 50% 이상의 원가 절감을 실현할 수 있으며 이것을 일컬어 대량생산에 최적화된 설계라는 의미로 '양산 설계'라고 부릅니다.

주식회사 본시스템즈는 제품디자인부터 생산까지. 제조 전반에 요구되는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가치를 더한다는 마음으로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한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제품 디자인 설계 단계부터 컨설팅을 통해 제품개발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차별화된 제조 전문 서비스를 지원받고자 하시는 고객분들은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홈페이지 또는 아래 견적문의 링크를 통해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해서 보내주세요. 복잡한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귀사에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양산 금혐을 통한 플라스틱 사출 성형 과정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 김창현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감계로 156번길 5-15 | 사업자 등록번호 : 115-86-00077 | TEL : 055-552-1562 | Mail : bonsystems@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