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 사출

QDM 금형 제작 플라스틱 사출 성형법을 활용한 제품 개발

(주)본시스템즈 2022. 5. 19. 09:40

안녕하십니까.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QDM 금형 제작 방식을 활용하여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시장성 검증을 위한 소량 생산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사출 성형법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최근 많은 제조 회사들이 저희 주식회사 본시스템즈를 통해서 관련 작업에 관해 많은 문의들을 주시고 있습니다.

QDM 금형은 Quick Delivery Mold의 줄임말로 규격화된 몰드 베이스(Mold Base)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사출 성형시 필요한 금형 코어(Core)와 캐비티(Cavity)만 별도로 가공하여 초기 금형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부담을 줄이고 생산 과정에서 소요되는 제작 기간을 크게 단축하여 100개 단위부터 3,000개 까지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만 소량으로 제품을 생산해볼 수 있는 플라스틱 사출 성형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금형 제작을 통한 제품 양산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개발 제품에 대한 초기 시장검증이 명확하지 못하나 상황에서 시장의 반응과 유통 및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1만개 이상의 대량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큰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와 같은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QDM 금형입니다. 간이 금형을 이용한 시사출법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와 같은 플라스틱 소량 사출 성형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내용들을 숙지해야 합니다.

먼저 QDM 금형은 제작 사이즈에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산 금형을 이용한 제품 생산시에는 몰드베이스부터 코어, 캐비티까지 전부 맞춤제작을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금형 제작 비용의 부담이 높아지게 되고 금형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늘어나서 제품 개발 과정에서 리드 타임(Lead Time)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QDM 금형은 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몰드 베이스를 재활용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비용과 생산 시간을 단축하는데 유용하지만 금형의 크기를 벗어난 제품의 경우 새로 몰드베이스를 제작하는 단계를 거쳐야하기 떄문에 이 때에는 양산 비용 대비 비용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현재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에서 지원하고 있는 QDM 금형 제작을 통한 플라스틱 사출 성형은 가로 300mm, 세로 400mm, 높이 100mm 기준 내에 들어오는 제품들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초기 금형 제작 및 사출 단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견적을 조사하실 때는 먼제 개발하고자 하시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필수 자료로는 2D 또는 3D형태로 작성된 CAD 데이터 (확장자 STP 또는 STEP)와 요구하시는 소재, 초도 생산 수량, 예산 총 4가지에 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해주셔야 됩니다.

만약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 도면을 보유하지 못한 경우에는 먼저 CAD 데이터 확보를 위한 제품 설계부터 먼저 선행되어야 하며 이와 같은 설계 도면 없이는 금형 제작 비용과 플라스틱 사출 성형 단가를 산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주식회사 본시스템즈에서는 제품 개발 후 생산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초기 제품의 시장 검증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대량의 자금을 투입하여 제품 양산을 진행하는 것이 부담되는 기업들을 위하여 QDM 금형을 이용한 플라스틱 제품 소량 생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및 생산 관련 문의는 자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견적 문의란을 이용하시면 쉽고 편리하게 작업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본시스템즈 | 김창현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감계로 156번길 5-15 | 사업자 등록번호 : 115-86-00077 | TEL : 055-552-1562 | Mail : bonsystems@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